(spreadsheet) filter > 개인별 필터 사용하기
하나의 스프레드시트를 여러명이 공유하며 사용을 할 때, 누군가 필터를 사용하게 되면 모든 사용자에게 필터가 적용이되어 불편을 초래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할 수 있다.
나의 경우 팀에서 스트레드시트를 사용하여 테스트케이스를 관리하고 있는데, 수백개가 넘는 케이스를 보며 테스트를 진행할 때 각자 담당 영역의 항목만 필터링 하여 보기 위해 "개인별 필터"를 적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아래는 개인별 필터를 생성하고 사용하는 간단한 방법이며, 적용 후에 마주칠 수 있는 간단한 팁도 정리해 보았다.
(1) 새 필터 생성하기
필터를 적용하고 싶은 영역을 선택한 후,
- 데이터 > 필터 보기 > 새 필터 보기 만들기
- 또는 아래 캡쳐 화면의 위치에서 새 필터 보기 만들기 선택
💡Tip1) 이 때, 일반적으로 필터는 전체 선택 시, 1행(위 캡쳐에서 빈칸 이라고 기재된 행)을 기준으로 적용이 된다.
하지만 필자의 경우, 주로 2행을 타이틀로 작성한 후, 해당 행에 필터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아래의 캡쳐와 같이 범위의 시작을 A1 -> A2로 변경하면 된다.
💡Tip2) 마찬가지로.. 필터를 적용한 이후 아래쪽으로 추가되는 행들에 대해서는 최초 필터 적용했을 때 마지막 행(위 캡쳐의 경우 28행)까지만 적용되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신규 추가된 행이 필터 적용에서 누락되는 것 같다면 위 예시에서 H28 -> 신규 적용된 행번호까지로 변경하여 조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2) 개인별 필터 사용하기
필터를 사용하는 방법은 필터를 생성했던 메뉴에서 내가 미리 생성해둔 필터를 선택하면 된다.
개인별 필터에서는 아무리 필터를 적용한 후 풀어두지 않아도 다시 변경하기 전까지 유지되며, 해당 필터가 전체 기본 View에는 적용되지 않아 여러명이 작업할 때 서로가 지정한 필터의 영향없이 사용할 수 있다.